꽃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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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초나 나뭇가지를 인간의 영감과 조형 능력으로 제2의 자연미를 창작, 재표현하는 기법.


개설

 

자연숭배사상, 신수사상(神樹思想)이 배경이 되면서 식물을 영적(靈的)인 것으로 간주하여 신이 내리는 도체(導體)로 삼아온 데서부터 시작되었다([그림 1]). 따라서 숭배하는 대상에게 식물을 바치는 실용적인 목적에서부터 시작하여 몸 가까이에 두고 즐기며 감상하는 욕구로 발전하였다. 그리하여 꽃을 꺾어서 그릇에 담아 즐기게 되었으며, 인간의 조형적인 영감과 예술적인 능력은 변화와 조화의 묘미를 찾게 되어 꽃 자체의 아름다움만이 아닌 인간의 마음과 조형능력을 통한 자연의 표현, 즉 예술로서의 표현을 즐기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자연관은 모든 것이 우주의 원소로 돌아간다는 공(空)의 사상이었고, 또 공간 속에 사상과 철학을 담은 공백의 미를 으뜸으로 여겼기에 삽화형식(揷花形式)도 선인들의 우주관이 바탕이 된 원형(圓形), 방형(方形), 각형(角形)의 외형을 주로 하면서 꼭 필요한 것 이외에는 없애고 공간을 살렸으며 또 지나친 격식이나 형식에 얽매이는 것을 꺼렸다.


우리 나라의 꽃문화예술은 몇 천년의 역사가 그 뿌리가 되어 왔으며 그 뒤 불교의 전래에 따른 공화형식(供花形式)을 받아들이면서 좌우대칭적이며 인위적인 성격이 가미되게 되었다.


이와같이 우리 나라의 꽃문화예술은 민족신앙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제의(祭儀)에서 식물을 세워 신이 내리는 도체로 삼은 것으로부터 비롯된 자연묘사적 표현과 외래문화인 불전공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생긴 인위적인 표현의 두 경향을 나타내게 되었다.


옛 문헌에서는 삽화(揷花)·삽저(揷貯)·병화법(甁花法)·삽병법(揷甁法) 등으로 칭했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현재는 고등학교 국정교과서인 ‘생활원예’속에 수록되어 있고 대학에서의 여성교양과·미술과 또는 원예과에서 전공필수로 또는 전공선택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또는 디자인대학원의 전공으로 선정되어 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학회도 설립되고 화예(華藝)의 학문적인 정립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학점은행제도에서도 ‘화예과’로서 독립된 과목으로 인정되었으며 대학에서는 ‘화예’ 또는 ‘꽃예술’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고, 원예과에서는 원예장식·화훼장식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종사자 또는 일반적으로는 아직 ‘꽃꽂이’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기도 하다.